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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권 지분 매각 'STX중공업'
    카테고리 없음 2022. 12. 18. 18:26

    STX중공업 주가

    요약

    STX중공업은 대형선박 또는 특수선에 장착되는 선박용 디젤엔진과 발전설비 등 엔진기자재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사모펀드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가 STX중공업 인수 4년만에 경영권 지분 매각에 나섰고 한국조선해양을 포함한 5곳에서 STX중공업 예비입찰 관련 경영권 지분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을 인수하게 되면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와 시너지를 낼 전망입니다.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

    회사의 명칭은 『STX중공업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STX Heavy Industries Co., Ltd. (약호 STX Heavy Industries) 로 표기합니다.

     

    설립일자 : 2001년 6월 15일

    2001년 6월 15일 '(주)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주식회사 엔파코'로 설립되었습니다. 2010년 3월 'STX메탈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13년 1월 1일 엔진산업설비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었던 '구.STX중공업(주)'(2004년 2월 설립)를 흡수합병 하여  'STX중공업(주)'로 사명을 변경 하였습니다.

     

    사업의 개요

     당사의 주요 사업인 선박 엔진사업은 최근 개발된 LNG, LPG 가스엔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외 친환경 선박엔진도 개발되고 있어 기존 디젤엔진을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이에 맞추어 신규 개발되는 친환경 엔진도 생산 가능한 설비 구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의 수주 상황은 2020년 하반기 이후 글로벌 경기 및 조선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선박 부족현상이 나타나 2021년을 기점으로 선박 및 선박엔진 수주가 본격적으로 증가 하였고, 당사의 수주 실적도 눈에 띄게 개선 되었습니다. 연도별로 점차 강화되는 환경 규제 및 노후 선박의 증가로 향후 수주는 당분간 현재 수준에서 크게 벗어 나지 않고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년도부터 증가된 수주량은 당해부터 서서히 손익개선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선업 시황 회복세에 접어 들었고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에너지 시장의 성장에 따라 당사 및 자회사의 발전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는 당사의 사업 내용과 매출 실적을 요약하였습니다.

    (1) 선박 엔진 사업
    주기 엔진(Main Engine)은 선박운항을 위한 고출력의 추진기로서 선박 내 설치되는 핵심 기기입니다. 당사는 디젤엔진, DF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다양한 기종의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 엔진 부품 사업
    엔진 보조 장치인 터보차저와 자회사(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가 생산하는 2ST크랭크샤프트 등 엔진 부품 전문기업으로서 다양한 품목을 조달,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선실 : 자회사(한국해선박데크하우스) 생산
    선실(Deck House)은 선박 갑판 위에 설치되는 선원들의 근무 및 주거시설이며, 선박의 운항ㆍ통신을 위한 최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선주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선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4) 매출 실적

     당분기 매출은 132,102백만원으로 전년 동기 116,352백만원 대비 13.5% 증가하였습니다. 전기부터 개선된 조선업 시황의 영향이 서서히 반영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준일 : 2022년 09월 30일]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목 제22기 3분기 제21기 제20기
    엔진ㆍ기자재 선박엔진,
    엔진부품, 선실 등
    130,280 98.62% 160,948 98,23% 239,769 96.70%
    발전설비 육상발전설비 1,822 1.38% 2,903 1.77% 8,191 3.30%
    합   계 132,102 100.00% 163,851 100.00% 247,960 100.00%

     

    주요제품 및 서비스의 내용

    (1) 선박용 엔진
    주기 엔진(Main Engine)은 선박운항을 위한 고출력의 추진기로서 선박 내 설치되는 핵심 기기입니다. 당사는 디젤엔진, DF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다양한 기종의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MAN Energy Solutions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대형 디젤엔진 및 가스엔진을 생산하여 전세계 메이저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 터보차저(TURBO CHARGER)
    터보차저란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리고, 이 힘을 이용하여 혼합기체 등을 실린더 안으로 밀어 넣어 압력을 높여 엔진 출력 및 토크를 높이는 반면, 연료 소비를 줄여 연비향상에 도움을 주는 엔진 보조 장치입니다. 고온, 고압 에너지를 이용하는 부품으로 높은 내열성 및 내마모성이 요구됩니다. 당사는 90% 이상의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5년 중형엔진용, 2010년 대형엔진용으로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어 동 제품에 있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3) 선실(Deck House) : 자회사(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 생산
    선실(Deck House)은 선박 갑판 위에 설치되는 선원들의 근무 및 주거시설이며, 선박의 운항ㆍ통신을 위한 최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선주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선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4) 2ST 크랭크샤프트(CRANK SHAFT) : 자회사(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 생산
    연소실에서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에 의해 전달받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엔진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입니다. PIN, JOURNAL(축), CRANK ARM, CRANK ANGLE로 이루어져 있고, 주로 단조로 제작된 원재료를 매입하여 정밀 가공 및 조립을 거쳐 완성하게 됩니다. 2006년 7월에 중형, 2009년 12월에 대형 선박 디젤엔진용 크랭크샤프트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어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4ST 크랭크샤프트와 달리 중대형 선박용엔진에 주로 사용되며, 주로
    모회사인 STX중공업(주)에 납품 중이며, 타사에도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별 매출 현황(별도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22기 3분기
    매출액 비율
    엔진ㆍ기자재 제품, 상품, A/S 선박엔진, 터보차저, 엔진부품, A/S 등 102,279 93.32%
    발전사업 공사 육상발전용 디젤엔진 플랜트 1,822 2.53%
    기타사업 기타 임대, 고철 매각, 계열사간거래 등 3,391 4.15%
    합계 107,492 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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