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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타 나스닥 상장 'CBI'카테고리 없음 2022. 12. 11. 18:40
2022/12/11 CBI 주가 요약
CBI는 자동차 엔진 부품 및 미션부품을 제조하여 완성차 회사에 납품하는 부품, 소재 전문 기업으로 현대, 다임러, 보그워너, GM,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미쓰비시 FUSO 등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미국 바이오 기업인 '키네타(KINETA)'가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CBI는 지난해 자회사인 CBI USA로 '키네타(KINETA)'에 투자하여 지분 8.4%를 소유 중입니다.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회사의 명칭은 씨비아이 주식회사라고 표기한다. 또한 영문으로는 CBI CO.,LTD. 라 표기한다.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자동차 부품 및 주물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1978년 12월 29일에 설립되었으며, 1993년 12월 22일에 장외시장에 등록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영업 개황
* 현대·기아차 및 Tier1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정과 코로나로 인한 대내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글로벌 자동차 판매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에 따른 부품 수요는 고객사마다 재고 비축까지 맞물려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을 초과, 증가세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서플라이 체인 등 자동차 생태계에 있는 기존 업체들의 생산가동률은 유지되는 반면, 자동차 산업에 불어 닥친 원부자재 가격 급등, 주52시간 근로제 및 계속적인 최저임금 상승 등은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제조원가와 제반 경영비용 상승이라는 큰 부담을 안겨주고, 특히 중소규모 제조업체들에게는 줄줄이 적자가 속출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가 공급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의 주요 엔진부품인 체인시스템의 텐셔너 하우징과 브라켓암의 수요는 제네시스를 비롯한 신규 차종의 꾸준한 수요에 안정적 공급을 도모하고 있으며 제조원가 상승에 따른 공급가격 현실화도 매출 증가에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GM-Korea
GM 글로벌도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심각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었고 한국GM의 생산라인도 정상적인 가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특히, 한국GM은 GM본사로부터 친환경차 배정이 배제되어 시장 확대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주요 CKD 공급처인 우즈베키스탄의 구형 엔진 및 트랜스미션 공급기간을 추가 연장하는 것도 검토 중에 있으나 최근 원·부자재 및 부품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공급 목표가를 맞추면서 프로그램을 연장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2021년 8월 현대중공업의 인수를 통해 사명이 현대두산인프라코어로 변경되었으며 현대중공업의 계열사인 현대건설기계와 기존 두산인프라코어간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즉, 기존에 운영해왔던 양사의 엔진 및 건설기계의 장점을 살려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차세대 모델 개발도 가속화 하고 있어 당사 역시 관련부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 계속적인 매출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상반기 수요대비 약 20%정도 증가하였으며 2022년에는 더 많은 수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다임러 트럭
독일 다임러 트럭과 미국 디트로이트 디젤(DDC)에 공급중인 HDEP, MDEG 베어링 저널의 수요량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다임러 트럭은 친환경 정책에 부합하는 엔진모델을 앞세워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매진’ 사태까지 벌어지는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국내 협력업체들은 원부자재 수급 부족 및 주52시간 근로제로 고객수요증가 대비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실정입니다. 올해는 전년 대비 약 30% 정도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공급가격 현실화까지 더해 다임러 트럭대상 매출은 역대 최고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에는 올해보다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어 생산량 증대를 위한 추가설비 투자도 검토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 기타 고객
보그워너 글로벌은 한국, 미국, 일본공장 모두 수요량이 증가하였으나 원부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안정적인 소재 수급의 어려움과 해상수출 스케줄의 혼잡과 극심한 지연, 수출운임의 큰 폭 상승 등으로 최대생산량과 함께 최대 공급을 이루고 있으나 한정적인 생산능력으로 고객수요량을 100% 충족하는데 고전이 예상되며 계속적인 제조원가의 상승으로 경쟁력이 낮은 아이템은 정리하고 공급가격은 현실화하는 등 선택과 집중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농기계 부품 수요량이 사상 최대치로 치솟으며 농기계 전문 고객사들과 상호 보완적 매출증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만이 보유한 내연기관 부문 부품 가공기술력을 토대로 TYM(국제종합기계), ㈜대동, LS엠트론 등 국내 농기계 전문 기업들과 거래하고 있으며 최근 국제종합기계가 TYM으로 공식 합병되면서 양사 통합의 시너지 효과로 TYM은 연 매출 1조원 달성이 기대되고, ㈜대동도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공급물량 확대와 안정적인 품질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추가 인력 확보와 생산라인 재배치, 원가 경쟁력 제고를 통해 농기계부문 매출에서 최대 실적을 실현할 전망입니다.
주요 제품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자동차부품 제품 CHAMBER
ROCKER ARM
TAPPET
SEATRING
BRACKET
HOUSING
LEVER
E/P
LADDER FRAME 외엔진연소실
개폐장치 및
미션부품씨비아이(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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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03(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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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2( 4.8)
3,918(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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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9(10.5)제품 계 15,112(60.9) 상품 CHAMBER
ROCKER ARM
TAPPET
SEATRING
BEARING JOURNAL
HOUSING
LEVER
E/P
LADDER FRAME 외엔진연소실
개폐장치 및
미션부품씨비아이(주) 331(1.3)
7( 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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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6( 2.4)
4,916(19.8)
27( 0.1)
787( 3.2)
1,676( 6.7)
1,375( 5.5)상품 계 9,725( 39.1) 계 - - 24,837(100.0)